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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도 살래?” 전기차 차주들, 분통 제대로 터졌다는 ‘이것’의 정체

서윤지 에디터 조회수  

전기차 차주의 84%
충전 실패 경험했다
충전 인프라 관리 시급해

전기차-충전-실패

현시점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중이다.
당장 국내 도로만 봐도 이전과 달리 전기차의 비중이 많이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차량 구매에 있어선 여전히 망설이는 소비자들이 많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단연 충전 문제다.

전기차에 있어 충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다. 현재는 그 인프라가 많이 편리해진 편이긴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었다고 보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그런데 일각에선 인프라의 확장보다 관리 개선이 더욱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지적이 나온 배경은 무엇일까?

전기차-충전-실패
전기차-충전-실패

전기차 차주 84%
충전 실패 경험해

지난 11일, 전기차 충전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인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충전 실패 경험 여부’에 대해 차주 12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는 꽤 충격적이었다. 대상자의 84.3%가 충전 실패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들은 충전 실패의 주원인에 대해 충전기 고장(47.1%). 충전 카드 인식 불가(26.5%). 충전기 자리 부족(19.6%) 등을 언급했다. 정리해 보면 충전 인프라의 고장 등으로 인해 충전에 실패한 비율이 무려 73.6%에 달하는 셈이다. 충전 인프라 관리 개선에 대한 지적이 나온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충전 실패 겪은 후에는
다른 충전소 찾아 떠나

충전 실패에 대한 대처법에는 다른 충전소 검색(73.3%). 앞 순서 차량 충전 완료까지 대기(10.9%). 앞 순서 차량에 연락 요청(8.9%) 등이 언급됐다. 이는 사실상 대부분 이용객이 충전 실패를 겪는다면 다른 충전 인프라를 찾아 이동한다는 의미다.

다음으로 충전소를 찾을 때 우선시하는 조건에 대해서는 충전 속도가 빠른 곳(45.3%).
충전 요금이 저렴한 곳(40.0%). 충전기가 많은 곳(29.5%). 현재 이용자가 적은 곳(28.4%) 등이 언급됐다.

충전 인프라의 관리는
전기차 이탈을 막는 요소

사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관리 부족 문제는 이전부터 전기차 차주들이 꾸준하게 언급해 온 문제다. 공중파를 포함한 주요 언론들 역시 몇 년 전부터 충전기 관리 현황에 조명을 비춘 바 있다. 그럼에도 충전 인프라 관리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다. 연 단위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말이다.

이에 전기차 차주 A씨는 “충전 인프라의 확장이 유입을 해결할 수 있는 요소라면, 충전 인프라의 관리는 이탈을 막을 수 있는 요소”라고 말하며 “지금처럼 관리가 소홀한 채 확장에만 급급하다면, 유입은 둘째치고 기존 차주들의 이탈까지 벌어지게 될 것”.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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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윤지 에디터
content@mobilitytv.co.kr

댓글8

300

댓글8

  • ㅇㅇ

    전기차 문제는 몇년쓰면 배터리가 노후되서 바꿔야하는데 배터리 가격이 1500만이다 굳이 쓸필요있냐

  • 국가에서 돈을 엉뚱한데 퍼주고있다, 보조금줄이고 인프라확충이 우선이다,,,, 뭔가뭔지도모르고 국가돈이 엉뚱한 기업에 지원해주고있네

  • 한전 충전기는 정말 최악중에 최악!!! 허구헌날 고장!!!

  • 그래도 연료비가 2~30%밖에 안드는데 그정도는 감수해야죠^^ 저는 아파트에서 하니까 충전은 잘할 수 있고 계속 증설이 돼서 바로 충전을 하는데?? 저희는 전기차 산 수 7만키로 됐는데 아주 만족입니다~~ 84%라~~ 너무 심하네요

  • 남토

    충전소를 외 정부에서 지원하냐? 차판넘이 설치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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