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스타벅스가 대선 후보 이름을 닉네임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자, 외신들도 이를 주목하며 한국 정치의 양극화를 조명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콜 마이 네임’ 서비스에서 ‘이재명’, ‘김문수’, ‘이준석’ 등 정치인 이름 사용을 금지한 결정을 내렸다.
‘콜 마이 네임’은 메뉴가 준비되면 직원이 이용자의 닉네임을 불러주는 서비스로, 고객과의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이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가 ‘윤석열을 체포하라’, ‘이재명은 간첩이다’ 등 정치적 메시지를 닉네임에 담아 사용해 현장 직원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스타벅스는 전국 매장에서 대선 후보 이름 사용을 제한하며 논란 차단에 나섰다.

외신들도 이를 비중 있게 다뤘다. 워싱턴포스트(WP)는 26일(현지 시각) “‘한국에서 스타벅스 닉네임 서비스가 정치적 골칫거리를 일으키고 있다”(Starbucks’ nickname service in South Korea causes political headaches)”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 대선 정국 속 스타벅스의 결단을 조명했다. WP는 계엄령 시도 이후 정권 교체를 원하는 진보 진영과 재집권을 추진하는 보수 진영 간 갈등을 언급하며 이번 사례가 “선거를 앞두고 점점 심화하는 한국의 정치적 양극화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BBC도 지난 23일 “‘한국에서는 커피 한 잔도 정치적일 수 있다’(In South Korea, even your cup of Starbucks could be too political)”는 제목의 기사에서 “최근 수개월 동안 윤 전 대통령의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국가가 그 어느 때보다 더 분열되면서 (기업들의) 이러한 중립적인 태도는 더욱 중요해졌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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