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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면허 압수해야죠” 정신 나간 양발 운전, 온갖 욕 먹어도 부족한 이유

“면허 압수해야죠” 정신 나간 양발 운전, 온갖 욕 먹어도 부족한 이유

서윤지 에디터 조회수  

자동차 운전에 있어
정신 나간 행동이라는
양발 운전은 무엇일까?

자동차를 운전할 때,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 페달 모두 오른발로 사용하는 것은 상식 중의 상식이다.
그런데 간혹 우리는 왼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사용하는, 양발 운전을 고집하는 운전자들을 만나게 된다.

해당 운전을 고집하는 운전자들의 말을 들어볼까?
이들은 브레이크와 액셀을 컨트롤하는 발이 나누어져 있어 훨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당연히 헛소리다. 물론 양발 운전으로 얻는 득도 없지는 않다. 하지만 득보다 실이 큰 것이 양발 운전이다.
그런데도 이들은 도대체 왜 이를 고집해 주변 차량과 보행자들에게 위협을 끼치는 것일까?

양발-운전
양발-운전

양발 운전을 한다?
자동차 몰 자격 없어

우선 양발 운전의 시작부터 알아보고 넘어가자.
양발 운전은 1950년대의 전설적 랠리 선수, 라우노 알토넨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기술이다. 해당 운전법은 엔진 토크 조절과 감속을 동시 이뤄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케 하는데, 이 때문에 현재 여러 레이싱에선 아예 해당 운전법에 맞춘 차량이 나오고 있을 정도다.

양발 운전을 고집하는 이들은 부드러운 주행, 브레이크, 액셀의 별도 조작에서 오는 안정성을 이유로 든다.
이쯤 되면 자동차를 몰 자격 자체가 없는 수준이다. 일상 주행과 레이싱 주행이 엄연히 다른 주행이란 간단한 지식조차 없는 사람들인데 어떤 자격을 논할 수 있을까?

양발-운전

사고 발생 확률 더 높아
모두를 위협하는 행위

양발 운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급브레이크가 필요한 경우, 왼발의 브레이크와 함께 오른발의 액셀을 동시에 누를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점이다. 이때 브레이크와 액셀이 동시에 눌릴 경우, 차량의 정지거리가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되어 큰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이쯤 되니 해당 운전법은 도로 위에 있는 모든 차량을 위협하는 행위와 하등 다를 바 없다.
이런 간단한 것조차 모르고 안정성 운운할 정도로 몰지각하니 자동차를 몰 자격조차 없다 말 하는 것이다.

상식조차 없는 사람
비난 받아도 마땅해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자. 현 시대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와 관련해 온갖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이들이 차를 설계할 때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 페달을 오른쪽에 몰아 설계한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아주 간단하다. 바로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 페달, 모두 오른발로만 밟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특정 상황엔 해당 운전법이 도움 될 때도 있다. 앞서 말했지만 장점이 아주 없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운전자라면 이를 고집하면서 운전 할 이유는 전혀 없다. 그러니 주변에서 해당 운전법을 고집하는 사람이 있다면 명명백백하게 잘못된 행위임을 짚어주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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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윤지 에디터
content@mobilitytv.co.kr

댓글193

300

댓글193

  • 그라쿠스

    양발운전이 편하다는 넘들은 술 쳐먹어야 운전이 더 잘된다는 놈들보다 더 나쁜 놈들임. 자기 편하면 나들 죽이는 살인 무기가 되어도 상관없다는

  • ㅂㅇㅅ

    하도 양발운전 욕 마니하길래 바꿔보려다 도리어 사고낼뻔한적이 많아서 그냥 양발운전 다시 하고있는데? 난 급브레이크누를상황 생기면 왼발만 바로 반응하는데? 개쌉논리로 그럴듯하게 써놨노

  • ㅈㄹ

    처음부터 양발운전하면 로직이 왼발 브레이크인데 당황하면 오른발 엑셀도밟는다는건 뭔 쌉소리야 논리도 없고 근거도 없고...ㅋㅋ 이런놈들 특 급브레이크밟으면서 운전 ㅈ같이함

  • 야 이게 논란거리가 되는구나

    댓글창 위아더월드로 양발운전 욕할거라 생각했는데

  • 양발운전 20년 무사고 임 상식이 없다는 개 헛소리.. 캐바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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