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1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의 교통정책 전환을 이끌 ‘교통모빌리티정책 특보단’이 지난달 말 공식 출범했다. 교통 교수, 박사, 실무 전문가 등 100여 명으로 구성된 특보단은 새 정부의 교통 공약 이행과 정책 자문을 맡는다.
4일 정치권과 업계에 따르면 특보단 단장은 유정훈 아주대 교수가, 부단장은 정진혁 연세대 교수가 맡아 교통정책 두뇌집단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들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E·F 노선 조기 추진과 전국 5대 초광역권(수도권, 동남권, 대경권, 중부권, 호남권) 교통망 구축 등 핵심 과제 이행에 집중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8일 열린 대한교통학회 주최 교통정책 토론회에서는 특보단의 정책 방향성이 논의됐다. 이동민 수석부회장은 AI 기반 교통, 안전한 교통행정 체계, 보편적 모빌리티 보장, 물류 인프라 혁신 등 4대 목표와 11개 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광역 30분 출퇴근권 구축을 위해 GTX 확대와 지하도로 건설, UAM(도심항공교통), 하이퍼튜브 도입이 병행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신희철 부원장은 “부처별 단절된 교통계획에서 벗어나, 서비스 중심의 국가교통기본법 제정이 시급하다”라며 “OECD 평균에도 못 미치는 교통안전을 높이기 위해 총리실 산하 교통안전위원회 설립도 검토돼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