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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세계 4위였는데 이젠 옛말”…입지 흔들리고 있는 업계 상황

윤미진 기자 조회수  

전 세계 게임 산업에서 4위
획일화된 비즈니스 모델로 경쟁력 훼손
과도한 상업성 추구 지양해야

출처 : 뉴스 1
출처 : 뉴스 1

2022년 기준으로 한국 게임 수출액은 89억 달러(약 12조 원)에 달한다. 이는 한국이 1년에 수출하는 전체 콘텐츠 수출액의 67.8%에 달하는 금액이다. 게임은 한국 콘텐츠 수출의 최대 효자종목이라는 사실을 여실히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전 세계 게임산업 내에서도 한국의 위상도 높다.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한국은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이 게임 산업에서 약진하기 시작한 2000년대 이후 매년 약간의 변동은 있지만, 여전히 한국은 게임 강국이다.

그러나 업계 상황과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이 위기를 맞았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국내 게임업계가 불황에서 탈출하고 있지만, 성장세가 더뎌졌다는 지적도 있다. 주요 게임업체 실적이 글로벌 게임 시장 성장세를 밑돌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출처 : 뉴스 1
출처 : 뉴스 1

특히 신규 게임 개발에 대한 경쟁력이 눈에 띄게 줄었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 아니 내수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신규 한국 게임을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게임시장의 패러다임이 PC에서 모바일로 옮겨 간 이후에는 해당 현상이 더욱 심해졌다. 2022년 글로벌 매출 상위 10위 모바일 게임 중 한국 게임은 단 1개에 불과했다.

뚜렷한 수익원을 발굴하지 못하면 장기적으로 세계 게임 시장의 성장세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한국 게임 업계의 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출처 : 뉴스 1
출처 : 뉴스 1

게임 시장은 계속해서 몸집을 키우는 추세지만, 한국의 게임 업계는 이렇다 할 실적을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서치업체 호라이즌 그랜드뷰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2,980억 달러(약 426조 원)로 추산됐다. 여기에 연평균성장률(CAGR)은 2030년까지 8.7%에 달한다. 즉, 1년에 최소 8% 이상 매출이 늘어야 세계 평균치를 넘는 실적을 거둘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실제 미국, 일본, 중국의 글로벌 게임 업체의 경우에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 중국 정보기술(IT)업체 텐센트 게임 부문의 지난해 3분기 매출 증가율은 13%를 기록했다. 14%였던 2분기에 이어 연속해서 세계 평균치를 넘어섰다.

출처 : 뉴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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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MS)의 게임 부문 매출도 지난해 3분기 56억 달러를 기록하며 1년 전보다 43% 급증했다. 소니의 게임 및 서비스 부문 매출 증가율은 12%를 기록했다. 이에 반해 국내 게임 업계는 전반적으로 침체를 겪고 있다. 특히 국내 대표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 전망치는 1조 5,986억 원이었지만, 311억 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이 났다.

넷마블은 2년 연속 적자 끝에 2,06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관측됐지만, 증권업계에선 여전히 넷마블의 실적이 악화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존재했다. 한 관계자는 “넷마블은 외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올해 신작을 내려 하지만, 마땅한 ‘캐시카우’가 없는 상황이다”라며 “신작이 나올 때마다 마케팅 비용 부담이 커져 실적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출처 : 뉴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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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글로벌 게임 업체와 국내 게임 업체의 사업모델(BM) 차이 때문으로 분석됐다. 글로벌 게임 업체로 유명한 소니, MS는 콘솔 게임을 중심으로 신작을 발매한다. 거금을 들여 콘솔 게임을 제작하고, 독점 배급을 통해 게임을 유료로 판매하는 형식이다. 주로 이런 콘솔 게임의 경우 충성 고객층도 두터워 IP를 활용한 파생 사업을 펼치기도 한다.

반면 국내 게임사들의 글로벌 콘솔게임 시장 점유율은 1%대다. 대부분 PC와 모바일로 게임을 공급한다. 온라인 게임은 무료로 배포해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고 게임 내 아이템을 판매하는 형식이다. 이 때문에 ‘확률형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했지만, 오히려 해당 BM에 수익성을 의존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 때문에 앞다투어 과금을 유도하는 상품을 출시해 판매하며 게임의 피로도가 증가해 경쟁력과 세계화에서 다른 나라의 게임에 비해 떨어지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업계의 부진에 대해 “국내 게임업계가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해야 하는 시점이 왔다”라며 “그러기 위해선 콘솔 게임 개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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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미진 기자
content@mobility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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