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차주의 84%
충전 실패 경험했다
충전 인프라 관리 시급해
현시점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중이다.
당장 국내 도로만 봐도 이전과 달리 전기차의 비중이 많이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차량 구매에 있어선 여전히 망설이는 소비자들이 많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단연 충전 문제다.
전기차에 있어 충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요소다. 현재는 그 인프라가 많이 편리해진 편이긴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었다고 보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그런데 일각에선 인프라의 확장보다 관리 개선이 더욱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지적이 나온 배경은 무엇일까?
전기차 차주 84%
충전 실패 경험해
지난 11일, 전기차 충전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인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충전 실패 경험 여부’에 대해 차주 12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조사 결과는 꽤 충격적이었다. 대상자의 84.3%가 충전 실패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들은 충전 실패의 주원인에 대해 충전기 고장(47.1%). 충전 카드 인식 불가(26.5%). 충전기 자리 부족(19.6%) 등을 언급했다. 정리해 보면 충전 인프라의 고장 등으로 인해 충전에 실패한 비율이 무려 73.6%에 달하는 셈이다. 충전 인프라 관리 개선에 대한 지적이 나온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충전 실패 겪은 후에는
다른 충전소 찾아 떠나
충전 실패에 대한 대처법에는 다른 충전소 검색(73.3%). 앞 순서 차량 충전 완료까지 대기(10.9%). 앞 순서 차량에 연락 요청(8.9%) 등이 언급됐다. 이는 사실상 대부분 이용객이 충전 실패를 겪는다면 다른 충전 인프라를 찾아 이동한다는 의미다.
다음으로 충전소를 찾을 때 우선시하는 조건에 대해서는 충전 속도가 빠른 곳(45.3%).
충전 요금이 저렴한 곳(40.0%). 충전기가 많은 곳(29.5%). 현재 이용자가 적은 곳(28.4%) 등이 언급됐다.
충전 인프라의 관리는
전기차 이탈을 막는 요소
사실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관리 부족 문제는 이전부터 전기차 차주들이 꾸준하게 언급해 온 문제다. 공중파를 포함한 주요 언론들 역시 몇 년 전부터 충전기 관리 현황에 조명을 비춘 바 있다. 그럼에도 충전 인프라 관리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다. 연 단위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말이다.
이에 전기차 차주 A씨는 “충전 인프라의 확장이 유입을 해결할 수 있는 요소라면, 충전 인프라의 관리는 이탈을 막을 수 있는 요소”라고 말하며 “지금처럼 관리가 소홀한 채 확장에만 급급하다면, 유입은 둘째치고 기존 차주들의 이탈까지 벌어지게 될 것”.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라 전했다.
댓글8
ㅇㅇ
전기차 문제는 몇년쓰면 배터리가 노후되서 바꿔야하는데 배터리 가격이 1500만이다 굳이 쓸필요있냐
국가에서 돈을 엉뚱한데 퍼주고있다, 보조금줄이고 인프라확충이 우선이다,,,, 뭔가뭔지도모르고 국가돈이 엉뚱한 기업에 지원해주고있네
한전 충전기는 정말 최악중에 최악!!! 허구헌날 고장!!!
그래도 연료비가 2~30%밖에 안드는데 그정도는 감수해야죠^^ 저는 아파트에서 하니까 충전은 잘할 수 있고 계속 증설이 돼서 바로 충전을 하는데?? 저희는 전기차 산 수 7만키로 됐는데 아주 만족입니다~~ 84%라~~ 너무 심하네요
남토
충전소를 외 정부에서 지원하냐? 차판넘이 설치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