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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다 더 좋아’.. 업그레이드 될 넥쏘, 주행거리 무려 OOOkm?

조용현 기자 조회수  

넥쏘 2세대 2025 출시
2세대 수소 시스템 적용
1회 주행거리가 800km

글로벌 시장에서 수소차 판매량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그럼에도 현대차는 수소차 개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판매된 수소차는 3400대에 불과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는 현대차는 ‘미래’에 초점을 맞춰 다가올 친환경 자동차 시대를 미리 선점하려는 의지를 드러냈다.

최근 개최된 CES 2024에서 현대차가 수소차 넥쏘의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할 것이라고 밝혀 화제가 되었다. 특히 차세대 넥쏘는 현행 모델의 3배에 달하는 생산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써 수소 기반의 차량이 현대차가 지향하는 미래 비전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넥쏘 2세대 예상도 공개
심리슨 호라이즌 디자인

현대차의 넥쏘는 2018년 첫 출시된 이후 국내 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부족한 충전 인프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상승하는 판매량을 보였다. 그러나, 2세대 넥쏘 출시가 계속 미뤄지고, 지난해 판매량이 저조해지면서 현대차가 수소 차량의 개발을 중단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거론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차는 CES에서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바꾸는 PH2 기술, 하수 슬러지나 오물을 수소로 바꾸는 W2H 기술과 함께 ‘2세대 넥쏘’에 대한 예상도를 공개했다. 최근 현대차의 필수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심리슨 호라이즌 디자인이 픽셀로 적용되었는데, 미래지향적인 분위기와 함께 현대차의 친환경 차량과 궤를 같이 한다.

2세대 수소연료 시스템
주행 거리 800km로 늘어나

2세대 넥쏘는 풀체인지 수준의 부분 변경을 거쳐 기존 모델의 외관과 내관을 현대의 최신 패밀리룩으로 다듬고, HDA2+를 포함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추가해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양산이 내부적으로 연기되면서 현대차는 신형 모델에 개선된 2세대 시스템을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모델은 최대 출력 154 마력, 최대 토크 40.3kg.m를 내는 싱글 모터가 앞 차축에 물려있고,
수소 탱크 3개가 탑재되어 최대 611km를 주행할 수 있다. 신형 넥쏘에 탑재되는 2세대 수소 전지 연료 시스템의 정확한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주행 거리를 800km까지 늘리고, 모터 출력을 기존보다 개선할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 출처 = ‘CARSCOOPS’

2025 1분기 출시 예정
수소 연구에 대한 확신

2세대 넥쏘는 2024년 말까지 연구개발을 완료하고, 2025년 1분기 국내를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 해외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한편, 현대차 장재훈 사장은 수소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기에, 수소 산업을 꾸준히 추진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덧붙여 수소 연구는 남들보다 빨리, 많이 하는 게 답이라며 수소 산업에 대한 확신을 보였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 배터리 산업이 지금처럼 거대하게 성장할지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다.
따라서 비록 현재는 수소 산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지만, 20년 후에는 현대차의 예상처럼 수소 산업이 배터리 산업과 버금가게 성장해 있을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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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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