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처음 쓰면 100% 당황.. 요즘 자동차 ‘변속기’ 종류별 사용법 총 정리

임정혁 에디터 조회수  

유독 적응 어려운 요즘 차
변속기 조작 방식이 원인?
SBW 종류별 사용법 정리

변속기-사용법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최신 차량에 적응하는 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변속기 레버를 비롯한 주요 조작부가 대체로 비슷한 위치에 있었으며, 작동 방식도 크게 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전자식 변속 장치(Shift By Wire. SBW)가 기계식 변속기 레버를 빠르게 대체하며 그 종류가 다시 다양해지는 추세다. 기존 방식에 익숙한 운전자들에겐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번 시간에는 요즘 신차에서 접할 수 있는 SBW의 종류와 작동법을 함께 알아보자.

변속기-사용법
KG모빌리티 렉스턴 전자식 변속 레버
변속기-사용법
기아 K5 전자식 변속 다이얼

적응 쉬운 플로어 시프트
다이얼 방식도 어렵지 않아

전통적인 기계식 레버처럼 센터 콘솔에 있는 플로어 시프트 방식은 그나마 적응하기 쉬운 편이다.
주로 R-N-D 레인지 순서로 배치돼 기존 변속기 레버와 조작 방향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다만 레버 위치가 N 레인지에 고정돼 있어서 조작 후 계기판으로 변속 여부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는 후술할 나머지 방식도 마찬가지다. P 레인지는 레버 및 그 주변에 별도의 버튼으로 빠진 형태가 많다. 현행 국산차 중에선 기아 K9, KG모빌리티 렉스턴, 토레스 EVX에 적용되며, 수입차는 BMW, 미니 등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최신 기아, 제네시스 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다이얼 방식도 비교적 적응이 수월하다는 평이 많다.
국산차 기준으로 설명하면 각 레인지는 좌측부터 R-N-D 순으로 나열돼 있다. 따라서 좌측으로 끝까지 돌리면 후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면 전진이다. 만약 후진 및 전진 상태에서 중립으로 전환하고 싶으면 해당 레인지의 반대 방향으로 한 칸만 돌리면 된다. P 레인지는 다이얼 중앙의 버튼을 누르면 변속된다. 재규어, 랜드로버, 포드 등 일부 차량은 P 레인지가 다이얼 내에 포함되는 등 소소한 차이가 있다.

현대차 쏘나타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다이얼
변속기-사용법
현대차 쏘나타(DN8 전기형) 전자식 변속 버튼

요즘 현대차는 ‘이것’ 명심해야
버튼식은 반드시 보면서 조작

그랜저, 코나, 쏘나타, 싼타페, 투싼 등 최근 나오는 현대차도 다이얼 방식을 쓴다.
다만 변속 다이얼이 스티어링 칼럼 부근에 위치해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기본적인 조작법은 별다른 차이가 없다. 위에서부터 D-N-R 순으로 표기된 것만 보고 혼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키를 돌려 시동을 걸고 끄는 동작에 대입하면 단번에 이해될 것이다. 조그 다이얼을 앞으로 돌리면 전진, 뒤로 돌리면 후진이다. 이는 차량 바퀴가 돌아가는 방향과도 같다. P 레인지는 다이얼 끝의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전에 나온 현대차에 널리 적용된 버튼식은 레인지별 버튼을 누르면 끝이기에 어찌 보면 가장 쉽다.
하지만 버튼 모양이 비슷하며 그 위치도 직접 보지 않는 이상 헷갈릴 수 있는 만큼 휴먼 에러가 많았다. 실제로 전진 버튼을 누른 것으로 착각한 팰리세이드 운전자가 전복 사고를 낸 사례가 있었고, 혹평이 이어지자 현대차는 결국 다이얼 방식으로 선회했다. 혼다는 레인지별 버튼 모양과 누르는 방향을 다르게 만들어 이러한 문제를 일부 해소했다. 하지만 손맛이 떨어진다는 평은 피할 수 없었다.

메르세데스-벤츠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테슬라 모델 S 터치 스크린 변속 셀렉터

직관적인 컬럼 레버 방식
최신 테슬라는 슬라이딩 바

스티어링 컬럼 레버도 널리 쓰이는 형태다. 기존 와이퍼 레버가 있던 위치에 자리하며, R-N-D 순의 레인지 배열을 보인다. 레버를 올리면 후진, 내리면 전진으로 기존의 기계식 컬럼 레버 방식과 유사하다. P 레인지는 역시나 레버 끝의 버튼을 누르면 변속된다. 스티어링 휠을 잡은 채 조작할 수 있는 데다가 직관적이며, 주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점이 많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대부분이 이 방식이며, 테슬라, 폴스타, 볼보 일부 차종도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

한편 테슬라 모델 S와 X, 모델 3 리프레시 모델은 물리적 형태의 변속 장치가 없다.
전원이 켜지면 차량 스스로 주변 장애물 및 내비게이션 도로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행 방향을 결정한다. 혹은 운전자가 센터 디스플레이 좌측의 슬라이딩 바를 밀어서 진행 방향을 결정할 수도 있다. 디스플레이 고장으로 이를 조작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센터패시아 하단의 임시 조작용 터치 패드가 활성화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뜨거운 이슈들
제보는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관련기사

author-img
임정혁 에디터
content@mobilitytv.co.kr

[기획특집] 랭킹 뉴스

  • 대한민국 배달비 문화의 시초, 바로 '이 브랜드'입니다
    대한민국 배달비 문화의 시초, 바로 '이 브랜드'입니다
  • 정용진의 야심작 '스타필드'...알고보니 카피 논란 '깜짝'
    정용진의 야심작 '스타필드'...알고보니 카피 논란 '깜짝'
  • “삼성만큼 대단한 집안”…‘이재용’ 외할아버지는 바로 이 사람
    “삼성만큼 대단한 집안”…‘이재용’ 외할아버지는 바로 이 사람
  • "기가 막히죠…마트에서 원가 5,000원짜리가 4만 원에 팔립니다”
    "기가 막히죠…원가 오천원짜리가 마트에서 4만원에 팔립니다”
  • "평균 월세 103만 원...강남 자취 현실은 이렇습니다"
    "평균 월세가 103만 원?...강남 자취의 진짜 현실은 이렇습니다"
  • 법원서 '이혼 확정 증명' 거부당한 최태원 재산 근황 살펴보니...
    법원서 '이혼 확정 증명' 거부당한 최태원 재산 상황, 살펴보니...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고현정, 제주여행 중 몸소 느낀 대세 인기… 눈물 터뜨린 팬에 “오래 활동할게요” 뭉클
    고현정, 제주여행 중 몸소 느낀 대세 인기… 눈물 터뜨린 팬에 “오래 활동할게요” 뭉클
  • 이세은 “야인시대 촬영 때 이재용에게 배 밟혀… 발성 좋아지려고” (‘동치미’)
    이세은 “야인시대 촬영 때 이재용에게 배 밟혀… 발성 좋아지려고” (‘동치미’)
  • ‘강바오’ 강철원, 中 방문→푸바오 만났다… “‘너 잘하고 있어’ 격려”(‘전참시’)
    ‘강바오’ 강철원, 中 방문→푸바오 만났다… “‘너 잘하고 있어’ 격려”(‘전참시’)
  • 배우 임영웅의 새 얼굴, 신선하고 짜릿한
    배우 임영웅의 새 얼굴, 신선하고 짜릿한
  • 더 시끄러워야 제맛? 요즘 전기차, 유독 신경 쓴다는 ‘이것’ 정체
    더 시끄러워야 제맛? 요즘 전기차, 유독 신경 쓴다는 ‘이것’ 정체
  • 기존 차주들 눈물.. 곧 출시될 신형 타이칸, 주행 거리 무려 이 정도?
    기존 차주들 눈물.. 곧 출시될 신형 타이칸, 주행 거리 무려 이 정도?
  • 카푸어? 꿈도 못 꿔.. 국내 출시될 마세라티 신차, 가격 수준 이 정도
    카푸어? 꿈도 못 꿔.. 국내 출시될 마세라티 신차, 가격 수준 이 정도
  • 차가 아니라 자동문.. 훔치기 쉬운 국산차, 전기차도 예외 없다고?
    차가 아니라 자동문.. 훔치기 쉬운 국산차, 전기차도 예외 없다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고현정, 제주여행 중 몸소 느낀 대세 인기… 눈물 터뜨린 팬에 “오래 활동할게요” 뭉클
    고현정, 제주여행 중 몸소 느낀 대세 인기… 눈물 터뜨린 팬에 “오래 활동할게요” 뭉클
  • 이세은 “야인시대 촬영 때 이재용에게 배 밟혀… 발성 좋아지려고” (‘동치미’)
    이세은 “야인시대 촬영 때 이재용에게 배 밟혀… 발성 좋아지려고” (‘동치미’)
  • ‘강바오’ 강철원, 中 방문→푸바오 만났다… “‘너 잘하고 있어’ 격려”(‘전참시’)
    ‘강바오’ 강철원, 中 방문→푸바오 만났다… “‘너 잘하고 있어’ 격려”(‘전참시’)
  • 배우 임영웅의 새 얼굴, 신선하고 짜릿한
    배우 임영웅의 새 얼굴, 신선하고 짜릿한
  • 더 시끄러워야 제맛? 요즘 전기차, 유독 신경 쓴다는 ‘이것’ 정체
    더 시끄러워야 제맛? 요즘 전기차, 유독 신경 쓴다는 ‘이것’ 정체
  • 기존 차주들 눈물.. 곧 출시될 신형 타이칸, 주행 거리 무려 이 정도?
    기존 차주들 눈물.. 곧 출시될 신형 타이칸, 주행 거리 무려 이 정도?
  • 카푸어? 꿈도 못 꿔.. 국내 출시될 마세라티 신차, 가격 수준 이 정도
    카푸어? 꿈도 못 꿔.. 국내 출시될 마세라티 신차, 가격 수준 이 정도
  • 차가 아니라 자동문.. 훔치기 쉬운 국산차, 전기차도 예외 없다고?
    차가 아니라 자동문.. 훔치기 쉬운 국산차, 전기차도 예외 없다고?

추천 뉴스

  • 1
    "일단 사귀기만 하세요...시에서 50만 원에 전세보증금 쏩니다"

    뉴스 

    "일단 사귀기만 하세요"…역대급 지원금 쏟아낸 지자체 3곳
  • 2
    “자사고·명문대 나왔는데”…요즘 기업들이 다 줄이고 있다는 ‘이것’

    오피니언 

    “자사고·명문대 나왔는데”…요즘 기업들이 다 줄이고 있다는 ‘이것’
  • 3
    “친환경 도입한다더니…'치맥 페스티벌'의 현장은 달랐습니다”

    사건사고 

    친환경 외친 대구치맥페스티벌…공원 곳곳에 쓰레기 발견돼
  • 4
    시청역 '가해 운전자'의 보험사가 지급해야 할 충격적인 보험금 액수

    사건사고 

    시청역 '가해 운전자'의 보험사가 지급해야 할 충격적인 보험금 액수
  • 5
    25년차 택시기사가 말해준 '개인택시운전의 현실 수입' 이 정돕니다

    오피니언 

    25년차 택시기사가 말해준 개인택시운전의 현실 수입은 이 정돕니다

지금 뜨는 뉴스

  • 1
    역대급 수익률 달성한 국민연금, 지급률은 고작…?

    국제 

  • 2
    “근무중 담배도 피지 마” 롯데 임원들에게 비상 금지령 내린 내용

    사건사고 

  • 3
    국내 주식 부자…자산증가 1위는 이재용·정의선 아닌 ‘이 사람’이었다

    뉴스 

  • 4
    전문가들이 바라본 '정용진'의 G마켓이 안 되는 이유, 분명했다

    오피니언 

  • 5
    '의정갈등 5개월차'…위기 직면한 대학병원 수익 처참했다

    사건사고 

공유하기

0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