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직선 아닌 사선 주차 채택
특별한 이유 있는 것일까?
누군가에게 주차장을 떠올려 보라 이야기하면 대다수는 주차선을 직각으로 그린 주차장을 떠올릴 것이다.
그런데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은 그 모습이 조금 다르다. 해당 주차장의 경우 일반 주차장과 달리 주차선이 사선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사선 주차장이 고속도로 휴게소만의 전유물은 아니지만 유독 해당 장소에서는 사선 주차장이 많이 보인다.
그렇다면 고속도로 휴게소는 대체 어떤 이유로 사선 주차 방식을 선택한 것일까? 이번 시간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회전율이 중요한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 종류는 주차장법에 따라 여러 형식으로 나뉜다.
사선 주차장의 경우 동선과 상황에 맞춰 30도, 45도, 60도의 각도로 구분하고, 전진 주차와 후진 주차 방식을 따로 규정하기도 한다. 이런 사선 주차장은 직선 주차장과 대비해 빠른 주차가 가능하다는 장점 갖는다.
사선 주차장에선 핸들을 많이 돌리지 않고 주차를 할 수 있어 주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쉽게 단축할 수 있다.
이는 항상 혼잡하고 회전율이 중요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아주 적합한 구조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고속도로 휴게소 뿐만 아니라 넓은 주차장을 사용하는 대형 카페도 회전율 향상을 위해 사선 주차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있다.
직선 주차장보다
더 많은 차량 수용
또한 똑같은 크기의 부지 면적이라면 직선 주차장보다 사선 주차장에서 더 많은 차량의 수용이 가능하다.
사선 주차장에선 차량 회전 반경 자체가 작고, 사각지대도 직각 주차보다 적어서 많이 세울 수 있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발생 확률도 크게 낮아진다고 한다.
다만, 사선 주차는 양 끝의 여분 공간을 활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또, 주차 공간이 제한적이거나 건물 내에 기둥이 설치되어 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직각 주차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적극적인 확대를
검토할 필요 있어
캐나다 일부 지역에선 후진 방식의 사선 주차장을 도입, 10대의 추가 주차 공간을 확보했고 주차장 내 도로를 모두 일방통행으로 바꿔 혼잡도를 낮췄다고 한다. 독일 역시 교차 주차 방식의 사선 주차장을 기본으로 해 더 많은 수의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이렇듯 사선 주차를 통해 운전자가 누릴 수 있는 이점은 상당히 다양하다.
이에 국내에도 사선 주차장을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만약 국내에 사선 주차장이 확대된다면, 국내서 큰 문제인 주차 자리 부족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댓글2
개인적으론 저게 더 주차가 편함. 뺄때도 그렇고
zz
zzz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