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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개장 10년’ 150만명 방문한 BMW드라이빙센터가 적자인 이유

‘개장 10년’ 150만명 방문한 BMW드라이빙센터가 적자인 이유

문동수 에디터 조회수  

BMW드라이빙센터 영업이익
문화 체험장 운영으로 적자
전문가 상주, 안전한 운영

'개장 10년' 150만명 방문한 BMW드라이빙센터가 적자인 이유
출처: BMW 제공

4일 BMW코리아에 따르면 BMW그룹은 지난 2014년 초기 투자비용 770억원과 추가 확장 비용 130억원 등 모두 900억원을 투입해 BMW 드라이빙센터를 건립, 운영 중이다.

BMW그룹 내에서는 아시아 지역 최초이자 독일과 미국에 이은 세 번째 드라이빙 센터다.

누적 방문객이 15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에도 한국 내 올바른 자동차 문화 전파에 기여하고자 지속 운영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국내 BMW 드라이빙센터는 2019년 증설한 5만m² 이상 면적을 포함해 전체 규모가 29만1천802m²에 이를 정도로 국내 손꼽히는 대규모 자동차 복합 문화공간으로 입지를 굳혔다.

실제 개장 이후 10년간 누적 방문객은 152만8천536명으로, 이 가운데 가족 방문객은 약 25%에 달한다.

BMW 드라이빙센터는 인천시에서도 10대 대표 테마여행지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단순한 운전 체험장을 넘어 인기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BMW그룹이 전 세계에서 운영하는 시설 중 주행 트랙과 고객 체험형 시설을 모두 갖춘 곳이기 때문이다.

지난 10년 간 드라이빙 트랙은 물론 다양한 자동차 문화 전시·체험 공간을 마련하고 어린이 과학 창의교육 프로그램과 친환경 체육공원까지 갖추며 진화해왔다.

이 시설을 대형 자동차 복합 문화 체험장으로 운영하다 보니 한 해 발생하는 적자가 100억원을 넘기기도 한다.

'개장 10년' 150만명 방문 BMW드라이빙센터…"적자지만 괜찮아"
출처: 뉴스1

BMW코리아 관계자는 “매년 적자가 쌓이고 있지만 수많은 고객이 이곳 프로그램에 참여해 올바른 자동차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며 “유익한 문화 보급 기여에 무게를 두고 앞으로도 이 센터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MW 드라이빙센터는 BMW의 모토인 ‘운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끔 트랙을 조성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BMW 드라이빙센터 현장에는 전문 인스트럭터들이 상주하며 안전한 운전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또 이 시설 내부의 자동차 문화 전시·체험 공간도 체험형으로 꾸며져 눈길을 끈다. 방문객이라면 누구나 전시된 BMW와 미니 차량, BMW 모토라드 최신 모델을 자유롭게 타볼 수 있다. 차량에 관한 모든 의문점은 상주 직원 ‘프로덕트 지니어스’가 설명해 준다.

BMW 코리아미래재단이 어린이들을 위해 이곳에서 운영하는 과학 창의교육 프로그램 ‘주니어 캠퍼스’도 눈길을 끈다. 이 캠퍼스를 개관한 뒤 지난해까지 참여한 어린이 수는 약 10만명에 달한다.

참가자들은 자동차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에 적용되는 필수 과학 원리를 배우고 친환경 자동차 모형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8∼13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BMW 드라이빙센터 옆에는 BMW 트레이닝 아카데미가 들어서 있다. 매년 평균 1천500여명의 연수생이 영업과 고객서비스, 기술 사양·브랜드 트레이닝 교육 세션에 참가한다.

한편, BMW가 현재 전 세계에서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모두 31개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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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동수 에디터
content@mobility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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