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선 안 알려주는
내 차 ‘연비 향상’ 꿀팁
의외로 방법도 간단해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에게 부담되는 것들 중 하나는 바로 유류비, 기름값일 것이다.
매일 주유소 앞을 지나며 계속 오르는 기름값에 한숨부터 나오는 건 그리 이상한 현상이 아닐지도 모른다.
기름값을 내릴 수 없다면? 결국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건 바로 연비를 높이는 일!
연비가 좋은 차를 사면 좋겠지만, 기름값에 차를 바꿀 순 없는 노릇이니 결국 마지막은 운전자에게 달렸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는 연비 향상 꿀팁! 지금부터 알아보자.
연비 절감의 주범
급출발 & 급제동
급출발과 급제동 그리고 공회전은 연비를 악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유명하다. 급출발하게 되면 엔진에 더 많은 연료가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가속 페달을 밟는 습관을 고칠 필요가 있다. 정지했다가 출발한 후, 일정 속도에 다다랐을 때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뗐다가 다시 천천히 밟기를 반복해 보자. 이렇게 운전자 본인만의 속도를 유지한다는 느낌으로 페달을 밟는 습관을 들이면 연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급제동을 할 경우, 엔진에서 만들어진 출력이 그대로 낭비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측 운전을 생활화해야 한다. 시야를 멀리 보고, 앞선 차의 주행을 예측하며 브레이크를 천천히 밟아 여유 있게 멈추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트렁크에 실린 짐의 무게 또한 연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차체의 무게가 줄어들수록 연비는 당연히 좋아질 것이다. 만약 배기량이 적은 차라면 더욱더 비우는 편이 좋을 것이다.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가급적으로 트렁크의 무게를 줄여보도록 하자.
평소 연료는 절반만
공기압 체크도 필수
자주 주유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한 번 주유할 때 최대한 많이 채워 놓으려는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하지만 이는 그만큼 차에 무게를 더 싣는 것과도 같은 것이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절반 정도 씩 만 주유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연비 향상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 수준 이하면 마찰 면적이 넓어져 저항이 커지는데 이는 연비를 떨어뜨리는 주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수준으로 맞춰주는 것이 좋다.
연비 향상 방법?
운전자에 달렸다
지금까지 연비를 향상할 수 있는 작은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금 귀찮더라도 조금만 신경 쓰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이런 사소한 습관들이 모여 큰돈이 새어 나가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고유가 시대. 바쁘디바쁜 현대사회에서 기름값 때문에 자동차를 안 탈 수는 없는 노릇일 것이다. 연비를 높일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은 바로 운전자들에게 달렸다. 오늘부터 하나씩 실천해 보면 어떨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