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치들의 축복이네
안전운전 책임지는
노면 색깔 유도선
별생각 없이 고속도로를 주행하다 분기점을 찾지 못해 방황했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지 않은가? 이런 운전자들을 위해 최근에는 복잡한 교차로나 고속도로 출구에서 형형색색의 색깔 유도선을 설치해 놓은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색깔 유도선은 운전자들이 출구를 찾고 차선을 변경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설치된 선이다. 따라서 각 색깔의 의미를 잘 이해하면 운전할 때 좋은 길잡이가 된다. 그런데 생각보다 각 유도선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과연 색깔 유도선은 어떤 역할을 할까?
색깔 유도선이란?
그 의미와 도입 배경
색깔 유도선이란 교차로, 나들목, 분기점 등에서 차로의 명확한 안내와 함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노면에 설치하는 유도선이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색깔 유도선은 분홍색, 연한 녹색, 녹색으로 표시된다. 참고로 파란색 선은 고속도로에 있으면 하이패스 전용 차로, 일반 도로에 있으면 버스전용차로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깔 유도선이 아니다.
언제부턴가 생긴 이 색깔 유도선. 어떻게 도입된 것일까? 색깔 유도선은 2011년경 한국도로공사 직원인 윤석덕 씨의 제안으로 시범 적용됐다. 2021년 4월 17일부터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도로 노면 표시로 공식 인정됐다. 이는 시범 운영 시 국토교통부에서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전국적 확대 결정을 내린 결과이다.
헷갈리는 색상 배치
어떤 규칙 적용되나
먼저, 2개 방향을 안내할 경우 어떻게 색깔 유도선을 표시할까? 중앙선에서 먼 쪽에 해당하는 우측 차로에는 분홍색을, 중앙선에서 가까운 쪽에 해당하는 좌측 차로에는 연한 녹색을 사용하되 시인성이 좋지 않을 경우 녹색을 사용한다.
입체교차로 또는 교차로에서 하나의 경로로만 길을 안내하는 경우에는 분홍색을 사용한다. 이때 2개의 색깔 유도선이 교차로 내에서 교차하면 1개의 유도선을 녹색 계열로 표시해야 한다. 간혹 갈매기가 그려진 색깔 유도선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야간이나 악천후 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도로 위 길잡이
문제점 있다면
색깔 유도선 설치 후 교통사고 발생률이 감소하면서 그 효과를 인정받았지만, 일각에서는 남용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온갖 평면 교차로와 나들목, 분기점, 특히 회전 교차로에 필요 이상으로 색깔 유도선을 설치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색깔 유도선을 설치하면 도로의 채도가 높아져 운전자의 시야가 분산되고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다. 시선이 색깔 유도선을 따라가다 보면 주변 교통 상황에 부주의해져 심각한 경우 교통사고까지 초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국토교통부의 가이드라인을 무시한 채 제멋대로 색깔 유도선을 표시해 운전자들이 혼란을 겪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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