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어스테크놀로지 매출 예상
400만 명 잠재고객
피플바이오 수요 증가 전망
웨어러블 의료기기 기반 인공지능(AI) 진단 솔루션 기업 씨어스테크놀로지가 지난해 건강검진센터 진입에 성공하며 올해 실적 폭증이 예상되고 있다. 같은 업계인 피플바이오 또한 건강검진 센터에 진입하며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당초 건강검진센터의 한 지점 연간 이용자는 최대 1,100만 명을 웃돈다. 이에 두 업체의 잠재고객이 수백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씨어스테크놀로지는 건강검진 매출만으로 올해 110억 원, 내년 190억 원의 기록을 예상했다.
또한 씨어스테크놀로지는 자사의 예상 매출이 올해 206억 원, 내년 344억 원으로 예측된다고 전한 바 있다. 따라서 씨어스테크놀로지는 검진센터에서만 목표 매출의 절반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것이다. 그들은 지난해 5월 한국의학연구소(KMI) 진입에 성공했으며 이후 7월 한국건강관리협회 진출을 달성했다.
건강관리협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검진센터를 운영하며 연간 약 1,100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에 따르면 KMI와 한국건강관리협회를 통해 각각 약 135만 명, 250만 명의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약 400만 명의 잠재 고객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데일리에 따르면 씨어스테크놀로지 이영신 대표는 “지난해는 건강검진 시장에 중간에 진입하면서 선택 항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실적이 10억 원에 그쳤지만, 상품 설계 단계부터 준비된 올해는 예상치 변동 없이 사업이 진행 중이다”라고 이야기했다.
앞서 지난 2020년 7월 씨어스테크놀로지는 부정맥 의심 환자 진단을 돕는 패치 형태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를 출시하여 상업화한 바 있다. 해당 상품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심전도를 측정하고 그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심전도 검사는 환자에게 기기를 부착한 후 24시간 이상 데이터를 측정하여 진단을 내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병원에서 이러한 고가의 장비를 구매하고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심전도 검사는 주로 상급종합병원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다른 의료기관에서는 해당 검사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며 검사 접근성에 제한이 있었다.
즉 씨어스테크놀로지가 이 점을 보완하는 상품을 낸 것이다. 이번 건강검진센터 진입에 그들은 회사가 올해부터 퀀텀점프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씨어스테크놀로지와 함께 건강검진 센터에 진입한 피플바이오도 본격적으로 매출이 나올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피플바이오는 알츠하이머병을 피 한 방울로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알츠온’을 상용화한 바 있다. 따라서 건강검진센터에 진입한 이들은 건강검진센터에서 나오는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앞서 피플바이오는 2021년부터 KMI 한국의학연구소와 협력하여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22년부터는 하나로의료재단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그러나 검사 항목 조정 등 다양한 이유로 서비스가 안정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었고, 이에 따라 피플바이오는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는 시점은 올해부터라고 예측하고 있다.
피플바이오 강성민 대표는 “병의원은 인지기능 저하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의심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시행한다. 실제 경도인지장애 환자는 약 200만 명에 그친다”라며 “반면 지난해 50대 이상 건강검진 수검자는 약 1,4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알츠온’은 치매 증상을 유발하는 뇌 속 독성 단백질의 축적 여부를 확인해 주는 검사여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뇌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피플바이오는 알츠하이머 치매 신약인 ‘레켐비’가 병원에서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 자사의 ‘알츠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불치병이었던 치매가 고칠 수 있는 질환으로 변경돼 예방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씨어스테크놀로지의 국내 건강검진 시장 공략에 올해 매출 성장이 예상되며 주가도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씨어스테크놀로지는 전날 대비 9.49% 상승해 1만 2,570원에 장을 마감했다. 건강검진센터에 같이 진입한 피플바이오도 전날 대비 1.66% 증가해 3,055원에 거래 마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