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백화점 퍼스널 쇼퍼룸
국내 백화점 VIP 시설 최대 규모
年 1억 원 이상 ‘큰손 고객’ 우대
연간 1억 원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들만 이용할 수 있는, 이른바 ‘VIP’ 고객들에게는 특별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신세계백화점이 제공하는 1년에 1억 원 이상 쇼핑을 하는 VIP 고객을 대상으로 1대1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퍼스널 쇼퍼룸(PSR)’이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최근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 퍼스널 쇼퍼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VIP 고객의 경우 전담 PSR 매니저가 취향에 딱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제안해 주는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 28일 신세계 백화점은 VIP 전용 공간 ‘퍼스널 쇼퍼룸'(PSR)을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는 총 337㎡(102평) 규모로 국내 백화점 VIP(브이아이피·중요 인사) 시설로는 최대 규모에 달한다. 신세계가 공개한 퍼스널 쇼퍼룸의 경우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널찍한 라운지와 4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100% 예약제로만 운영되는 VIP 전용 서비스인 만큼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로 구성된 PSR 팀의 매니저들이 상품 추천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SR 팀의 매니저들은 고객과의 사전 인터뷰 및 구매 이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취향을 파악한 뒤 적합한 스타일이나 상품을 제안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단순한 쇼핑 추천에서 더 나아가 여행, 재무 컨설팅 등으로까지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VIP 서비스에는 68인치 스크린을 통해 원격으로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PSR 기술도 적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강남점이 아닌 다른 점포를 주로 이용하는 VIP 고객도 퍼스널 쇼퍼룸을 경험할 수 있도록 부산 센텀시티점 등 다른 점포에도 디지털 PSR 스크린을 설치할 계획이라 밝혔다.
당초 강남점 내에서 운영되던 퍼스널 쇼퍼룸은 방 2개로 이루어진 임시공간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지난해 강남점의 연 매출이 3조 원을 돌파하면서 매출 규모에 걸맞은 VIP 공간을 조성한 것이다. 실제로 매출이 늘어남에 따라 VIP 전용 쇼핑 공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강남점 매출의 절반 수준인 49.9%가 VIP 고객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다.
VIP 고객 중에서도 특히 퍼스널 쇼퍼룸을 이용하는 상위 VIP의 경우 한 번에 수억 원을 결제할 정도의 구매력을 갖췄기 때문에 이들의 니즈를 맞추는 것이 우선이었다. 이에 대해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대체 불가능한 공간 경험으로 VIP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영 리치’와 호텔 이용객 등 ‘잠재적 VIP’까지 흡수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신세계 PSR 퍼스널 쇼퍼룸을 이용한 VIP 고객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그는 “룸에서 편안하게 브랜드 신상을 입어보고 쇼핑할 수 있는데 이날은 버버리 신상을 보며 버버리 측에서 퍼스널 컬러 테스트도 진행해 줬다”라고 후기를 남겼다. 이어 “몇 가지를 더 입어보고 버버리 스카프랑 버버리 버킷 모자 보고 싶어서 요청했더니 바로 가져다줬다. 중간에 틈틈이 디저트랑 음료도 챙겨주셔서 편안하게 쇼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신세계의 퍼스널 쇼퍼룸이 등장하기 전 국내 최대 규모 VIP 전용 공간으로 꼽히던 롯데면세점의 VIP 전용공간 스타 라운지는 약 100억 원을 들여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 라운지는 롯데면세점이 면세점 업계 최초로 상위 0.5% 고객들을 위해 조성한 고급 휴게공간으로, 단일 VIP 라운지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총 100억 원이 투입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신세계가 공개한 퍼스널 쇼퍼룸 서비스를 롯데 면세점의 스타 라운지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롯데면세점의 퍼스널쇼퍼룸 서비스는 최상급 LVVIP 고객의 쇼핑을 도울 전담 퍼스널 쇼퍼 2명이 상주해 앉은 자리에서 면세품을 구매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동선을 만들었다.
당시 퍼스널 쇼퍼룸의 한 직원은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밝히며 “하루에 고객 1~2명씩 팀 단위로 방문하고 있으며, 보통은 5~6팀, 많으면 10팀까지도 방문한다”고 전했다. VIP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행사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3
ffff
굶어죽는사람 많다.....
kbnbd
일년에 일억을 못벌어여. . . . . . . . . .
안사 돈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