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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못 차렸네” 13조 혈세 투입된 신공항 사업, 충격입니다

이시현 기자 조회수  

가덕도신공항 건설 순항
보상비는 약 4,700억 원 예측
총사업비 13조 7,000억 원 책정 

출처 : 뉴스 1
출처 : 뉴스 1

지난달 27일 부산 가덕도 일대 667만㎡ 면적에 조성되는 가덕도신공항 사업이 오는 2029년을, 개항을 목표로 사업 진행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약 13조 7,000억 원을 들여 폭 45m, 길이 3,500m 활주로 1개와 20만㎡ 규모 여객터미널, 1만 7,000㎡ 면적 화물터미널, 계류장 74대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알려졌다.

지난 2021년 9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시행된 후 2023년 말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로 본격적인 사업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출처 : 뉴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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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지난해 4월 가덕도신공항 건설공단이 출범했으며, 1년 사이 임직원 100여 명이 모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신공항 부지 내 폐교를 개보수해 만든 현장지원센터에 등장한 이윤상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이사장은 “올해는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와 공항 건축물 기본설계를 마무리하고, 보상과 인허가를 잘 진행해 실시계획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춰 준비할 것입니다”라며 “단순히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비행장을 짓기보다 가덕도신공항을 거점으로 관련 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잘 닦겠습니다”라는 포부를 전했다.

이어 그는 “건설사업은 착공해 발파도 하고 파일(말뚝)도 박아야 국민께서 진행 상황을 한눈에 아실 텐데 지금까지는 (공단) 운영 여건을 마련하고 설계 작업을 하는 등 물밑에서 일을 해왔다”라고 부연했다.

출처 : 뉴스 1
출처 : 뉴스 1

실제로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운영을 위한 밑 작업에 더하여 지난해 10월 10일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대우건설·포스코이앤씨 등 25개사)이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수의계약에 참여하기로 결론 난 뒤 기본설계가 이뤄진 상황이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7월 여객터미널과 부대 건물은 각각 희림 컨소시엄, 해안 컨소시엄과 계약을 맺고 기본 설계를 진행 중인 상황이다. 현재 가덕도신공항 건설공단은 올해 기본 설계를 마치고 보상 업무와 각종 인허가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특히 전체 보상 규모가 4,700억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이들은 올 연말까지 해당 절차를 마무리 지을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이사장은 “부산시에서 육지 보상과 바다 보상을 나눠서 진행하고 있는데 육지는 4월부터는 보상 협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 뉴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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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최근 몇 년 사이 원자잿값과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해당 사업에 투입되는 공사비 역시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이 이사장은 “사업 단계별로 공사비를 산출하는데 설계가 끝나면 사업비 변동이 있을 수 있고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가 수요 가능한지 협의하게 된다”라며 “13조 7,000억 원으로 고정되면 좋겠지만 변동 가능성은 있다”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말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사고 이후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한 안정성 우려가 커지는 것에 대해 “신공항이 바깥 바다에 노출된 지역에 건설되기 때문에 더 걱정하시는 것 같다”라며 “해상 매립 시 연약지반 안정화만 해결된다면 다른 문제는 부차적”이라고 밝히며 논란을 일축했다.

또한, 가장 문제로 꼽히는 버드스트라이크에 대해서는 “조류 충돌 예방을 위해선 조류 탐지레이더와 열화상카메라 등 충돌 가능성을 줄이는 데 일조할 수 있는 건 무엇이든지 설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출처 : 뉴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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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이날 조류 충돌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자, 대항전망대에서는 기습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조류 충돌 무안공항의 353배’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조류 충돌을 어떻게 할 겁니까”라고 외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업계에서는 가덕도신공항의 조성 이후 부산항 신항과 인접한 만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해운과 철도, 항공을 연계한 물류 허브 역할을 맡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박용남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사업총괄 처장은 “부산항 운송 물량을 공항 물류센터에서 보관한 뒤 해외 고객 주문이 발생하면 항공으로 운송하는 사업 모델이 가능하다”며 “가덕도를 중심으로 한·중·일을 하나의 물류 시장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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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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