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가 다소 시들해졌으나
여전히 큰 사랑 받는 경차
과연 어떤 혜택들 존재할까?
과거 첫 자동차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차종, 경차.
해당 차종이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는 단연 경제성이라 생각된다.
차량 자체의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할뿐더러, 각종 실리적인 혜택들이 추가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큰 차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 성향의 강화 및 점점 비싸지는 경차의 가격으로 인해 경차 판매량이 하락세에 돌입한 상황이라고 한다. 그래도 여전히 많은 수의 소비자가 경제성을 이유로 경차를 선택하는 중이라고. 그래서 준비했다. 이번 시간에는 경차의 정의와 장점. 그리고 해당 차종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에 대해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나라마다 다른 경차 기준
한국 경차 기준은 어떨까?
경차(輕車). 한자어를 그대로 풀어 해석해 보면 가벼운 차량이란 뜻이 나온다.
여기서 말하는 가벼움은 단순히 차체의 무게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배기량, 크기, 가격 등 여러 면에서 경량인 차량을 의미한다. 경차의 경우 각 국가에서 지정하는 기준이 서로 상이하다. 그렇다면 한국이 지정한 경차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
현재 국내에서는 배기량 1,000cc 미만, 전장 3,600mm. 전폭 1,600mm. 전고 2,000mm의 차량을 경차로 규정하고 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배기량과 차체 크기, 모두를 충족해야만 한다. 배기량은 충족하지만 차체 크기가 큰 경우. 차체 크기는 충족하지만, 배기량이 높은 경우 모두 기준에서 벗어나 경차로 인정을 받을 수 없다.
경차가 갖는 장점들
과연 무엇이 있을까?
경차가 갖는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
후술할 경제적인 혜택을 제외하고 본다면, 역시 작은 차체 크기겠다. 작은 자체 크기는 운전자로 하여금 운전 편리성을 대폭 높여준다. 좁은 골목길과 같은 도로도 어렵지 않게 통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운전 적응력 향상을 돕는다. 초보 운전자들이 경차를 주로 선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다음은 주차다. 경차는 작은 차체 크기로 주차 자체의 난도도 어렵지 않지만, 경차 전용 주차 구역이 존재해 부족한 주차 자리가 주는 스트레스를 덜어준다. 물론 단점도 없지는 않다. 차체가 작다 보니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하다는 게 단점이다. 물론 최근 출시되는 경차 모델의 경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안전장치를 적용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경차가 받는 혜택들
과연 무엇이 있을까?
마지막으로 경차가 받을 수 있는 헤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차량 구매시 7%의 취득세를 4%로 감면 받고, 공채매입에 대해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료에서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영 주차장 이용료, 그리고 고속도로 통행료 역시 50%나 할인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리터당 250원, 연간 최대 30만 원의 유류비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차량 10부제에 대해 면제된다. 이를 운영 중인 곳이 있다면 요일 상관없이 주차가 가능하다.
자동차와 관련된 뜨거운 이슈들
제보는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8
임 형섭
유류비를 환급신청을 어디에 하나요?
이젠 경차 기준도 배기량 크기 등 좀더 완화해 현실화하는 효율적 검토가 필요하다 언제까지 과거 편협된 시각에서 헤매고 있나 국토부 현기차 등 모두 제발 좀 퇴행에서 벗어나라ᆢ 경차도 중형 못지 않게 만들어야 경차 소비 확대된다 그게 국가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
경차 3대보유중 나찐부자? 빚만 수억인데?? 돈없어서 차를 못삼
내가 아는 부자들 중엔 경차 타는 인간 1도 없음.
어이가 없네?
연비감안하면 감면혜택받는 것들이 이른바 똔똔 혹은 퉁쳐지는 식의 상계처리되는거라 메리트없음. 게다가 부자들이 경차탄다는 근거는? 경차가 기본적으로 저렴하게 만들어야 하다보니 준중형급 이상 차량보다 연비가 많이 떨어짐. 부자들이 혜택만 보고 구입할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