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창원공장 한국 철수설
美 수출 물량 85% 수준
관세 부과 현실화 타격 예상

최근 한국GM의 철수설이 재차 불거진 가운데 위기에 빠진 한국GM 노사가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를 찾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입차 25% 관세 부과 예고로 생산량의 85%가량을 미국에 수출하는 한국GM이 관세 부과 시 가격 경쟁력 하락에 따른 타격을 크게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 17일 재계에 따르면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사장과 로버트 트림 한국GM 노사협력 부문 부사장, 안규백 금속노조 한국GM지부 지부장 등 노사 대표단은 지난 15일 미국 출장길에 오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19일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GM 본사를 방문해 실판 아민 해외사업 부문(GMI) 사장과 마이크 페레즈 북미 GM 생산 및 노사관계 총괄, 젠슨 피터 클라우센 글로벌 제조 부문 부사장 등과 만날 계획이다.
또한, 한국GM 지부는 이 자리에서 한국GM의 2027년 이후 생산 차종 계획 등을 핵심 의제로 올려 한국 사업장의 역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GM의 지속가능성을 확정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한국GM 노사는 글로벌 GM의 전략 변화를 파악하고 미국 현지 최신 산업 동향과 생산 기술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미국 GM 공장도 둘러볼 예정이다. 이어 21일까지 엔진을 제작하는 GM 로물루스 파워트레인 공장과 전기차를 주로 생산하는 팩토리 제로 공장, SUV를 만드는 랜싱 델타 공장, 각종 차량 부품을 생산·공급하는 폰티액 스탬핑 공장을 견학할 계획이다.

이 시기 전미자동차노조(UAW) 지도부와도 만남이 예정되어 있다. 앞서 한국GM 노조는 지난 13일 ‘트럼프 2.0 자동차 산업 관세 폭탄과 한국GM에 미칠 영향’ 정책토론회를 열고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안 지부장은 “25% 이상 관세가 부과된다면 한국GM의 운명은 생존 위기에 직면하게 될지도 모른다”라고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재계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부과와 같은 대외적 변수 외에도 ‘국내 제조업 환경 악화’라는 대내적 요인도 한국GM의 불확실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했다.

이는 국내서 경직된 임금 체계로 인한 노동생산성 악화, 노사 갈등 심화를 비롯한 복합적인 요인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 철수라는 카드를 고려하고 있다는 평가가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통제할 수없는 외부 요인과 더불어 최근 노동생산성 악화가 한국에 투자하려는 외국 기업의 수요를 떨어트렸다고 분석한다.
실제로 현장 노사 관계는 제조업 여건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평가가 이어진다. 이는 일반적인 파업이나 노사 갈등을 넘어 근로조건의 유지 또는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지 않는 ‘정치파업’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한국GM 창원공장 직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 2018년 한국GM 창원공장은 군산공장 폐쇄 당시 동반 폐쇄 우려가 컸지만, 정부의 중재로 GM이 군산을 제외한 부평·창원 공장을 10년간 유지하기로 합의하며 간신히 존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창원공장은 2개 조립부를 하나로 통합하고 희망퇴직을 받는 등 고통스러운 구조조정을 겪어야 했다. 이듬해 한국GM은 창원공장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2022년부터 트랙스 크로스오버 생산을 시작했으며, 이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다만, 최근 관세 문제와 더불어 GM이 글로벌 생산 기지를 재편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자, 철수설이 재점화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GM의 철수설이 재등장하자 창원공장의 협력업체들도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현재 한국GM 창원공장의 1차 협력사 20여 곳이 현재의 사태를 주목하고 있다. 여기에 2·3차 협력사까지 포함하면 1,000곳이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만일 한국GM이 철수할 경우 경남의 자동차 부품업계 전반에 치명적인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이를 막기 위해 앞장서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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