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요즘 업계에선 VIP보다 ‘VIB’ 잡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한하율 기자 조회수  

초저출산 시대 VIB 등장
고가 유아 프리미엄 소비
‘에잇 포켓’ 확장 ‘텐 포켓’ 현상

"요즘은 업계에선 VIP보다 'VIB' 잡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출처 : SAOSTAR

초저출산 문제로 앓고 있는 한국 사회에 ‘VIB’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VIB란 ‘매우 중요한 사람’인 VIP(Very Important Person)에서 본뜬 말로 ‘매우 중요한 아이(Very Important Baby)’를 뜻한다. ‘VIB족’은 자녀에게 많은 관심과 돈을 쓰는 부모로, 2010년대 이후 출생한 알파 세대를 자녀로 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부모가 중심이 된다.

28일 통계청은 ‘2023년 출생 통계’를 발표했다. 지난해 새로 태어난 아이는 23만 명으로 2022년보다 1만 9,200명(7.7%) 줄었다. 2022년과 비교했을 때 첫째 아이는 4.6% 줄었고, 둘째 아이는 11.4%가 줄었다. 하나만 낳아 잘 기르자는 사회적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인지 첫째 아이의 비중은 60.2%를 기록해 처음으로 60%대에 진입했다.

"요즘은 업계에선 VIP보다 'VIB' 잡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출처 : 뉴스 1

이에 따라 고가 키즈 프리미엄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아동의류 시장 규모는 ‘한국패션시장트렌드’ 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조 1,281억 원으로 2009년 8,470억 원보다 4,000억 원(33%) 증가했다. 국내 패션 시장 규모는 같은 기간 40조 원에서 45조 원으로 5조 원(12%) 증가했다. 둘을 비교해 봤을 때 아동의류 시장의 성장률이 높다. 급감하는 출생아 수에 비해 오히려 아동의류 시장은 성장한 것이다.

국내 백화점들은 VIB 부모를 끌어들이기 위해 유아 브랜드 입점을 늘리고 관련 콘텐츠 유치에 힘쓰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2021년 전체 아동 매출 신장률은 34.8%를 기록했지만, 아동 명품 매출 신장률은 88.5%에 육박했다.

현대백화점의 이러한 매출 신장률에 영향을 준 것은 지난해 압구정 본점에 프랑스 선보인 고가 상표 ‘베이비 디올’과 판교점에서 연 ‘펜디 유아’, ‘몽클레르 앙팡’ 매장이다. 신세계백화점 또한 비슷한 상황이다. 국내에 키즈명품을 가장 먼저 선보인 신세계백화점의 유아 명품 신장률은 2021년 29%, 2022년 24%, 2023년 15%다.

"요즘은 업계에선 VIP보다 'VIB' 잡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출처 : 뉴스 1

영유아식 시장은 성장하고, 영아식 시장 규모는 감소한 것 또한 VIB 부모의 소비를 보여준다. 분유 시장 규모는 2017년 4,314억 원에서 2022년 2,897억 원으로 32.8% 감소했다.

반면 간편 영유아식 시장 규모는 2015년 680억 원에서 2020년 1,671억 원으로 증가했다. 이는 2.4배 증가한 수치다. 집중해야 할 부분은 생산량이다. 영유아식의 생산량을 보면 2016년 6만 5,814톤(t)에서 작년 2만 8,934톤으로 56% 줄었지만, 매출 규모가 증가했다. 이는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늘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요즘은 업계에선 VIP보다 'VIB' 잡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출처 : 뉴스 1

실제 식품업계는 고품질 유아식품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한 것에 따라 품질 좋은 식재료로 만든 맞춤형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대상은 아이들이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프리미엄 제품을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인 ‘핑크퐁 아기상어’, ‘산리오 캐릭터즈’ 와 협업한 패키지로 디자인해 선보였다. 매일유업은 고온고압으로 멸균한 맘마밀 안심이유식·안심소스 등 10여 종을 내놓았다. 여기에는 소아과 전문의의 영양 설계를 바탕으로 만들어 영양·발달 가이드 원칙 또한 적용됐다.

"요즘은 업계에선 VIP보다 'VIB' 잡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출처 : 뉴스 1

고가의 키즈소비 트렌드는 한국의 또 다른 문제점인 고령사회의 특징과도 관련이 있다. 정년 연장으로 경제력 있는 조부모가 늘면서 손자와 손녀를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열 개의 주머니가 있다는 의미의 ‘텐 포켓’ 현상도 고가의 유아 프리미엄 소비를 촉진한다.

한 명의 자녀를 위해 집안의 어른들이 주머니에서 돈을 꺼낸다는 의미의 ‘에잇 포켓(Eight pocket)’에 주변 지인들까지 아이를 위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 현상을 가리키는 신조어다.

이러한 소비 흐름에 대해 네티즌들은 “이왕이면 아이에게 좋은 것 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이다.”, “과시욕으로 보인다”라며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author-img
한하율 기자
content@mobilitytv.co.kr

댓글0

300

댓글0

[기획특집] 랭킹 뉴스

  • 묵언수행 끝낸 ‘보수 잠룡들’ 시장직까지 버리고 출마 선언한 이유
  • “똘똘한 한 채 앞세우더니...결국 이런 사태가 와버렸습니다”
  • “이재용 아들도 다녔다고...” 슬럼가 이미지 벗고 갭투자 성지된 동네
  • '우유갑 비주얼'로 유명했던 아파트, 현재 얼마나 올랐을까?
  • 국내 최고가 수준 초고급 펜트하우스에 있다는 비밀 공간의 정체
  • “워크아웃 1호” 재계 21위 올랐던 대기업이 한순간에 몰락한 이유

추천 뉴스

  • 1
    "미국은 17조 4,000억" 한국 프로야구는 돈 얼마나 벌까?

    국제 

  • 2
    ”롯데자이언츠가 여기 왜?“ 재조명되는 문형배 SNS에 올라온 내용

    뉴스 

  • 3
    "경제 심각해" 4년 만에 교육비까지 매출 떨어졌다는 한국 상황

    오피니언 

  • 4
    "피곤한데 누가 좀 씻겨 줘라" '인간 세탁기' 진짜 나왔다

    국제 

  • 5
    "우리 땐 더 힘들었지“ IMF와 현재 취업난, 청년들은 더 고통받는다

    사건사고 

    "우리 땐 더 힘들었지“ IMF와 현재 취업난, 청년들은 더 고통받는다

지금 뜨는 뉴스

  • 1
    “잠실은 25억, 여긴 6억인데…” 서울시가 토허제 규제 적용해서 분노한 지역

    오피니언 

  • 2
    "오션뷰 전세가 2,000만 원?" 꿀 매물 찾을 수 있다는 사업 정체

    뉴스 

  • 3
    "억대 연봉 부럽지 않죠" 전직 국회의원도 선택했다는 이 직업

    뉴스 

  • 4
    “금융권 만나고 싶어요” 국내 은행들이 줄줄이 '연애 지원' 나선 이유

    오피니언 

  • 5
    “국민연금 고갈 위기" 30년 먼저 늙은 '일본'은 이렇게 해결했다

    국제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