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생 ‘역갑질’
백종원 ‘골목식당’ 발언
과거 트라우마 문제 있어
최근 복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싸가지 없는 알바생 특징’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다수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종종 들려오던 직원이나 알바생 등에게 반말과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과 더불어, 심하면 욕설을 뱉거나 폭력을 행사하기까지 하는 갑질 고객은 화제 된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최근에 ‘갑질 고객’이 아닌 ‘갑질 알바’ 혹은 ‘진상 알바’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며 도저히 친절하게 대하기 힘들다는 볼멘소리가 들려오기도 했다.
특히 손님이 먼저 나서 알바생을 정중한 태도로 대했으나, 알바생의 뾰로통한 표정과 퉁명스러운 대답, 짜증 섞인 몸짓 등을 돌려받았다고 밝힌 몇몇 네티즌은 ‘알바생이 싸가지가 없다’고 말하며 고충을 토로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싸가지 없는 알바 특징’이라는 글에는 ‘주문 전부터 표정 안 좋음, 손님을 눈치 보게 만드는 알바, 메뉴 고르면 한숨 쉬면서 빨리 고르라는 등의 눈길을 보냄, 이벤트 있어서 물어보면 내적 한숨을 티 나게 뱉으며 안 된다고 함’ 등과 같은 글을 나열했다.
해당 글을 작성한 네티즌은 “나도 알바해 봐서 알지만 당연히 힘든 거 아는데, 왜 알바생이 힘들고 짜증 난 점을 손님이 눈치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런 ‘싸가지 없는 알바’는 우리 주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런 아르바이트생의 모습이 흔해지며 ‘알바생의 정석’ 등으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풍자되기도 한다. 이런 ‘싸가지 없는 알바’는 그렇다면 왜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것일까?
이에 대해 더본코리아의 대표이자 방송인 백종원은 SBS의 ‘골목식당’에 출연해 “싸가지 없는 아르바이트가 생기는 건 과거에 마음을 다친 트라우마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특히 이런 내용은 홍은동 포방터 시장의 돈가스집 사장이 가게에서 무뚝뚝한 태도로 일관한 점에 대해 “상처를 받아 그렇다”고 평가하며 “손님 입장에서 사장님이 자신을 알아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100명 중에 1~2명씩 꼭 있다. 그걸 한 번 당하면 적극적으로 하기 싫어진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또한, 백종원은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도 성격 안 좋다고 하는데, 이 친구들도 마음을 다친 경험이 있는 것”이라 밝혔다. 백종원의 이런 발언을 들은 네티즌들은 “백종원이 핵심을 얘기했다.”, “사람 상대하는 일을 하면 성격 버리기 쉽다”며 공감하는 태도를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자신을 호텔리어로 일하고 있다고 밝힌 한 블로거는 이 방송에 대해 긴 리뷰를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오랜 시간 숙박업에 종사하며 정말 다양한 진상을 만나봤다”고 말하며 “대부분의 손님은 정말 좋지만, 일부 비상식적인 고객들에 대한 경험이 쌓여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냉랭한 태도로 손님을 대할 때가 있는데, 직전 손님이 막말하는 등 상처를 주었을 때 그럴 확률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어떤 일이 있더라도 친절한 접객을 하는 게 프로답지만, 방금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고 바로 생긋 웃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특히 아르바이트생들의 경우 ‘몸이 아니라 감정적으로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었던 적이 있다.’ 응답이 무려 3분의 2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네티즌들은 반박에 나섰다. 이는 알바생들의 갑질로 인해 손님들이 피해를 봐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주장으로, 서비스직이라면 최소한의 접객 태도는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경우 알바생이 ‘나를 우습게 보지 마라’는 방어 본능에서 싸가지 없는 모습이 발현된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다른 손님한테 기분 나쁜 점을 아무 죄도 없는 손님에게 풀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다만, 세상에 이렇게 불친절한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불친절한 이들과 달리 오히려 알바생의 고통을 알아주는 손님, 어려운 상황에 부닥친 고객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려는 알바생들의 미담도 들려온다. 이들 덕분에 아직도 ‘싸가지 없는 알바’보다는 ‘친절한 알바’가 우리 사회에 더 많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고려대 평화 민주주의 연구소와 한국리서치는 ‘갑질 피해를 겪은 이들은 또 다른 갑질을 유발한다’라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이는 갑질을 반복해서 경험할 피해자가 언제 어디서든 갑질을 또 겪을 수 있다는 불안감에 시달리며 손상된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자신보다 약한 사람에게 갑질을 하는 ‘갑질의 악순환’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 것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악순환의 출발점이 되지 않으려면 혹시 내가 누군가에게 먼저 갑질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1
cp3500m
너무 공감 간다 물론 알바든 직원이든 그러면 안되는거야 알지만 사람이다 보니 그럴수 있다고 생각함 그리고 손님 입장에서 볼때는 알바생 한명이 진상 피운거지만 알바생 입장에서 보면 여러명이 진상 피우는걸 봐야 하니 감정적으로 힘들수도 있고 그게 표정으로 드러난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