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스마트폰, 아이폰 15
BMW 차량 무선 충전 후
NFC 칩 피손 피해 속출해
지난 9월, 애플에서는 신형 아이폰 모델, 아이폰 15를 공개한 바 있다.
현시점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해당 모델. 시장의 절대 강자인 애플의 신작인 만큼,
그 열기가 매우 뜨거운 상황이다. 그러나 아이폰은 새 모델 출시 때마다 크고 작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그리고 이는 이번 아이폰 15 역시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BMW 차량에서 아이폰 15를 무선 충전할 경우, 심각한 결함이 발생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문제는 아직까지도 해당 결함의 원인이 불투명한 상황이라는 점이다.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아이폰 15와 BMW의 불협화음.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폰 15 무선 충전
BMW에서 하면 고장
문제의 발단은 새로운 아이폰 15를 구매한 일부 BMW 유저들 사이에서 무선 충전 기능을 이용해 기기를 충전한 후부터 기기 오류가 발생한다는 말들이 돌기 시작한 것부터다. 정확한 문제는 충전이 잘되지 않거나, 호환이 되지 않는 게 아니라, 무선 충전패드에 접촉한 후부터 기기의 NFC 기능이 고장 나는 것이다.
일부 BMW 소유자들은 충전 후, 기기에 갑자기 흰색 화면이 뜨며 데이터 복구 모드로 전환되고, 재부팅 후부터 NFC 칩을 이용한 기능들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제 초기에는 원인이 애플에 있는지 BMW에 있는지 규명하기 쉽지 않았다. 애플은 아이폰 15가 확실했고, BMW는 어떤 모델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확실하지 않았다. 또한, 무선 충전패드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NFC 칩이 과열돼 나타난 문제일 수 있다는 추측도 제기됐었다.
NFC 기능 고장 나면
애플 페이, 디지털 키 미작동
NFC는 무선 통신 기능으로 ‘애플 페이’와 ‘디지털 키’ 등에 사용되는데, 이것이 망가지면서 아이폰 유저들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칩이 손상된 아이폰의 지갑 어플리케이션에서 “애플 페이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다.
특히, BMW는 애플이 디지털 키 기술을 위해 처음으로 협력한 대표적인 브랜드기도 하다.
디지털 키는 NFC 방식과 UWB 기술을 통해 도어 개폐와 시동 등을 가능케 한다. 이처럼 애플 페이와 디지털 키 기능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BMW 차주라면, 무시하기 힘든 골칫거리일 것이다.
이번이 처음이 아냐
충전 자제하는 게 좋아
심지어, 애플과 BMW 사이의 잡음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알려지기도 했다.
2년 전, 아이폰 13 출시 당시, 해당 모델을 BMW의 무선 충전기로 충전하면 과열되어 전원이 꺼진다는 후기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당시에는 NFC 칩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었기에 큰 이슈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확인 끝에 애플이 아이폰 15 자체의 문제임을 인정했으며, BMW Z4의 플랫폼을 이용해 생산되는 토요타의 GR 수프라에서도 동일한 결함이 발생됐다고 전해졌다.
애플은 이번 문제에 대해 올해 말까지 해결 방안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체적인 시기나 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i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해당 문제로 인해 기기 결함이 발생할 시, 애플은 교체 또는 환불 처리를 약속했지만, 일단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차량의 무선 충전패드로 기기를 충전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댓글1
헤운유
아이폰은 가격이 너무 비싼데 퀄리티는 너무 떨어져서 가성비가 너무 안나온다. 차로 따지면 현기차 사는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