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조희대 대법원장을 향해 자진 사퇴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재명 후보 상고심 선고를 둘러싼 사법부 내부 여론을 정면으로 지적했다. 민주당이 탄핵을 추진하지 않더라도 사법부 내부 반발이 거세 자리를 지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다.
박 위원장은 8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법관대표자회의 소집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조 대법원장은 스스로 물러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탄핵하지 않아도 (대법원장이) 못 버틴다”라고 말했다.
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대법원이 이례적으로 빠르게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 한 판단에 대한 정치적 후폭풍이다. 박 위원장은 “조 대법원장은 사법부 독립을 지켜야 할 책무가 있음에도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 논란이나 사법 관련 난동 사건에 침묵해 사실상 내란에 동조한 것이나 다름없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실제로 법원 내부망 ‘코트넷’에는 김주옥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노행남 부산지법 부장판사 등 현직 판사들이 대법원 판단의 절차적 문제와 정치 개입 가능성을 지적하는 글을 올린 바 있다. 법원 내 여론도 일부 반발 기류로 움직이고 있다는 해석이다.
다만 민주당은 이재명 후보의 파기환송심이 대선 이후인 6월 18일로 연기되면서 조 대법원장 탄핵 등 직접적인 조치는 일단 유보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 대법원장을 포함한 대법관 10명에 대한 공수처 고발은 예정대로 진행된다는 입장이다.
이번 대법원판결을 둘러싼 여야 간 충돌은 사법부 독립성과 정치 개입 논란을 다시 부각시키고 있다. 향후 조희대 대법원장의 거취는 물론, 법원 내부의 대응 움직임이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댓글28
너네나자진사퇴하라 정의가 하수같이흐르게한분을 지배하려느냐 나쁜것들아
어찌 나라의 잉금을 범죄자 를대통령으로 후보를 내세워 눈먼자들이 아직은 많다보니 범죄자를 옹호하는사람들이 있어 하지만 정의가 이기게될겁니다 만약 범죄자가되면 또
박형기
조희대 알량한 대법원장과 그 졸무레기들... 쓰레기집단이자 입만열면 거짓말이 자동으로 나오는 판사 버러지들이라는 느낌을 갖게해준 조희대... 멍청한것을 누굴 탓하랴... 니들 부모가 너같은 것을 낳고 얼마나 통곡하고, 니들 자식들은 얼마나 창피하 할까...? 대한민국을 좀먹는 구도기같은 대법관, 판사들... 정의... 법... 똥이나 처 드시라는 생각을 들게하는조희대와 그 졸무레기들,,,
박형기
조희대 이런 장어대가리 쉐이의 공이 매우 큽니다. 판사쉐이들이 얼마나 더럽고 추잡하고 구더기인지 빙산의 일각이겠지만 조희대 장어대가리로 인해 국민이 어떻게 판단할지를 가르쳐 준듯하여 .. 아마도 오늘도 강남 어디에선간 엉덩이 뚜두리고 있지 않을까...? 합리적인 의심을 갖게 해준 조 희 대... 자식들이 비웃을일...
더불어 내란당 결과가 어떻게 되었죠 박근혜 내린 결과 경협 지금으로 지은 남북연락사무소 180억을 단 7초만에 눈 깜짝할 사이 폭파되는걸 보고도 헛웃음 쳤고 북한 방송에서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한테 뭐라고 했죠 삶은 소대가리도 양천대소할 노릇이라고 비아냥거린걸 민주당 집단들 들었으면서도 북한 편을 들건가요 또 미사일 안쏘는지 알아요 지금 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는거고요 트럼프는 어쨋든 대한민국 돈을 북한을 달래서 자금 대주며 노벨 평화상을 노리고 있다는거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