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지도 만든다”
GPR 정보 공개
하수관 교체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불거진 싱크홀(지반침하) 관련 정보 비공개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일부에서 제기된 “부동산 가격 하락을 우려해 지도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하며, 앞으로는 정부와 함께 지하 정보를 담은 지도를 제작해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공사 현장을 찾은 오 시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확한 지도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부동산 영향을 의식해 숨긴다는 오해가 있다”며 “사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지하수나 토질 등 주요 정보를 포함한 완성도 높은 지도를 만든 적이 없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GPR(지표투과레이더) 조사가 이루어진 지역의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하철 등 대형 굴착 공사장 주변 지역에 대해서는 GPR 조사를 매달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주요 지역에 대한 GPR 정보를 정리해 공개할 예정이며, 보다 종합적인 지하 정보를 담은 정밀 지도는 정부와 협조해 제작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지하의 침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완벽한 지도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다”며 “현재 추경을 준비 중이며, 이를 위해 국회를 설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관련 정보를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안전누리집’에 주요 자료를 수시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다만, 지도 공개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불안 가능성에 대해서는 “사회적 공감대가 우선”이라는 입장도 함께 내놓았다.
지하안전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추진된다. 현재는 서울시 재난안전실 산하 도로관리과 2개 팀이 지하 안전 점검을 맡고 있으나, 이를 별도의 ‘지하안전과’로 독립시켜 조직을 확대할 계획이다. 4개 팀, 총 30명 규모로 구성해 전문성과 대응 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여기에 지하 도로를 조사할 수 있는 GPR 차량도 3대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며, 장비 도입에는 약 6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대형 싱크홀 발생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 현장의 안전 관리 강화를 예고했다. 최근 발생한 대형 싱크홀들은 주로 대규모 굴착 공사와의 연관성이 크다는 분석에 따라, 향후 신안산선, 동북선, GTX 노선 등 공사 현장 주변에 대한 점검과 지도도 강화될 방침이다.
오 시장은 “공사비 절감을 이유로 안전 관리 예산을 줄이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공사비에 안전 관리비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사전에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에 일반 싱크홀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돼 온 노후 상하수도관 문제에 대해서도 관리가 강화된다. 특히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했던 하수도관에 대해 서울시는 내년부터 예산을 두 배로 확대해 연간 200㎞씩 개량할 계획이다. 현재는 약 2,000억 원을 들여 연간 100㎞를 교체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4,000억 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 서울시는 향후 5년간 하수도 요금을 연 9.5%씩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날 오 시장은 지하 5층 깊이까지 굴착이 진행된 공사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공사 관계자들과 함께 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현장 브리핑에 따르면, 해당 공사 구간에는 220대의 CCTV와 바디캠, 1,424개의 계측 장비가 설치돼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다. 오 시장은 “지하철 공사 현장 곳곳에 계측기가 촘촘히 설치돼 있는지를 꼼꼼히 점검하고,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3월 24일 서울 강동구 명일동 도로에서 발생한 대형 땅 꺼짐(싱크홀) 사고로 오토바이 운전자 1명이 사망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해 8월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서 싱크홀이 발생한 지 7개월 만에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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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한다 서울 역시 오세훈 서울 글로벌 탁픽 최고된다